연구 검색 결과 (3건)
XR 시장은 2021년 189억 6,000만 달러에서 2026년 1,007억 7,000만 달러로 연평균 39.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으로, 엔터테인먼트(게임·소셜용) 및 교육·산업용, 그리고 새롭게 부상하는 개인·체험 용으로 나눌 수 있다. 한편 국내 XR산업은 80% 이상이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에 종사하고 있어 디바이스 제조에 대한 지원이 더 필요하다. XR 관련 주요 기술 분야는 디스플레이, 트래킹, 렌더링 및 인터랙션·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술 최고국인 미국을 100으로 할 때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은 87.7로 주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특허 비중이 높다. 대기업이 주도하는 디스플레이 외에 트래킹, 인터랙션 등 국산 기술개발을 ...
... 가상의 세계를 의미한다. 최근 오프라인 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가상의 공간인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공연, 입학식 및 신입사원 연수 등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메타버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아직까지는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제페토 등과 같이 콘텐츠산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이 형성되고 있으나, 메타버스의 근간이 되는 XR기술의 발달과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지원 등으로 다양한 산업에서 메타버스가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글로벌 기업들은 메타버스가 인터넷을 잇는 차세대 서비스로 대두되면서 적극적인 기술 개발 및 자금 투자로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기업과 정부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메타버스 플랫폼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이용자 ...
... Reality: VR) 및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시장이 5G 상용화와 결합하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기술로 자리잡고 있다. 이용자에게 몰입 경험을 제공해주는 가상·증강현실은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기술과 결합하여 실감형 미디어로 통칭되며, 최근에는 세 가지 기술을 통합하여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로 불리기도 한다. 이에 따라 글로벌 ICT 기업은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은 AR 콘텐츠 제작 도구인 ARkit2와 MR 기술을 실현하는 홀로렌즈 2 등을 공개하면서 이미 AR·VR을 넘어 MR, XR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AR·VR은 전자상거래, 제조업과 결합하여 다양한 산업융합 ...
동향 검색 결과 (7건)
...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의약품’, ‘AI’ 등은 선도국(기업)과 시장 점유율 격차가 큰 상황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는 OLED(중소형, 71.6%)이며, 수소차가 2위로 하락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는 EV용 배터리, 양극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새로운 폼팩터이자 유망 분야인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
... 관련한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의 합종연횡이 진행되며 테슬라의 NACS(북미충전표준) 규격이 점차 확대 ○ (지능형 로봇) 인텔 캐피탈, 파크웨이 벤처 캐피털, 브렛 애드콕 등 주요 글로벌투자기관들의 휴머노이드 로봇에 대한 투자가 가속화 ○ (드론) 안전감시(원전 안전 점검, 안전 구조 등) 및 농업 등의 분야에서 드론 활용도확대 ○ (스마트홈/ARㆍVR) 애플의 XR사업 진출 본격화에 따라 구글, 삼성전자를 비롯한 경쟁사들의 대응 본격화 ○ (바이오의약ㆍ헬스) 향후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비만치료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보노디스크제약(주), 일라이 릴리 앤드 컴퍼니 등 대형제약사의 경쟁 가열 ○ (지능형 반도체) 고집적화 한계 극복을 위한 첨단 후공정 기법 기술 개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AI 반도체 제조사들은 기반 ...
소통 검색 결과 (13건)
... 우리 기업들과 최신 확장현실 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도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어젯밤 서울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한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13시간쯤 지나서, 다시 모습을 드러낸 곳은 서울 여의도 LG그룹 본사입니다. [마크 저커버그/메타 CEO : "안녕하세요."] LG전자와 그룹 최고경영진을 만나 점심 비빔밥 회동을 했는데, 확장현실, XR 분야에서 두 회사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XR은 가상현실을 일상 생활로 확장하는 걸 뜻하는데, 머리에 쓰는 헤드셋이 핵심 기기입니다. 두 회사는 이미 내년 신제품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제품에 그치지 않고 스마트폰의 뒤를 이을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논의가 오고 갔습니다. [김성진/산업연구원 연구원 : "두 CEO가 이렇게 만나게 된 건 메타의 ...
...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커버그는 조주완 LG전자 사장 등과 두 시간여 동안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조주완 / LG전자 사장 "라마(초대형언어모델)를 가지고 어떻게 인공지능을 디바이스에서 잘 구현할 수 있을까 하는 부분 등을 두 가지로 나눠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협의 자리에서 저커버그는 지난해 LG와 협력해 만든 혼합현실, XR 헤드셋을 직접 체험해보기도 했습니다. 저커버그는 이어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을 만나 AI 반도체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메타는 AI 반도체를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여러 대안을 찾는 중입니다. 내일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는데, AI 반도체와 딥페이크 방지책이 주요 화두가 될 걸로 보입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0건)
...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의약품’, ‘AI’ 등은 선도국(기업)과 시장 점유율 격차가 큰 상황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는 OLED(중소형, 71.6%)이며, 수소차가 2위로 하락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는 EV용 배터리, 양극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새로운 폼팩터이자 유망 분야인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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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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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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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